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모바일 주민등록증

by 깡아양 2022. 7. 3.
반응형

모바일 주민등록증

오늘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에서 현재 시범 운행중인 모바일 주민등록증.

 

공항이나 여객 터미널, 편의점 등에서 실물 주민등록증이 없어도 

스마트폰 하나로 신분 확인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행정안전부에서 6월 29일 부터 정부24의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해 스마트폰에서 

주민등록증을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시범운영합니다.

 

실물 주민등록증이 없어도 실물 주민등록증과 같이 성명, 사진, 주민등록번호, 주소, 발행일, 기관등 

주민등록증에 기재되어 있는 사항을 전부 스마트폰에 표출해주고 이를 확인해 신분확인이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개정된 주민등록법에 따라 신분을 확인한 경우 실물 주민등록증을 확인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갖게 되는데요.

 

민원서류 접수할때나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를 발급받을 때, 또는 일상생활에서 성인여부를 확인받을 때

공항과 여객터비널에서 탑승자 신분확인이 필요할 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느 주민등록증 가지고 다닐 일이 줄어 들 것 같습니다.

 

그럼 이 모바일 주민등록증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본인 명의로 된 스마트 폰에서 플레이스토어에서 정부24를 검색합니다.

 

 

 

 

 

설치를 누르고 설치가 다 되면 열기를 눌러줍니다.

 

 

 

 

여기서부터는 정부24화면 캡쳐가 안되서 사진찍은걸로 대처합니다.

정부24 모바일 앱 실행시 첫 화면 입니다.

 

저희가 궁금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가 보입니다.

 

확인을 눌러 봅니다.

 

 

 

 

'내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는 정부24 로그인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는 안내맨트가 나오네요.

그럼 로그인을 해주겠습니다.

 

상단에 사람 모양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로그인을 뭘로 할건지 선택하라고 합니다.

 

편하신방법으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저는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해줍니다.

 

 

 

 

간편인증로그인 화면입니다.

 

어떤걸로 간편인증할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저는 카카오톡으로 간편인증을 하였습니다.

 

카톡 누르고 아래 이름 생년월일여덟자리 그리고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줍니다.

 

다음을 누르면 카톡으로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옵니다.

 

 

 

정부24로그인 후 첫 화면입니다.

제 이름과 안녕하세요 라는 말이 보이네요.

 

저의 생활정보 및 제가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안내해 주는군요.

 

시간나실때 한번씩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상단에 정부24라는 글씨를 클릭해서 정부24 첫화면으로 넘어가줍니다.

 

 

 

 

여기서도 제 이름이 보이는 군요. 일상을 응원합니다. 라고 씌여있네요.

 

저도 제 일상을 응원합니다! ^^

 

자, 그럼 로그인도 했으니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클릭해 봅니다.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 안내창이 나옵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등록하시겠습니까? 

주민등록증을 준비해 주세요.

라는 멘트가 나오네요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약관에 동의해주세요.

 

라는 창이 뜨네요 모두 동의하고 제일 하단에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PASS 화면이 나오네요 

 

사용중이신 통신사 선택 하시고 그아래 쪽에

 

전체동의를 선택합니다. 그아래 빨간색 버튼 PASS로 인증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PASS앱에 회원가입을 해달라고 뜨네요.

 

 

 

아 이런..

선불폰 이용고객은 가입이 불가한 서비스입니다.

고객님께서는 휴ㅐ폰 보인확인(문자인증)을 통해 인증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하하하하...

근데 문제는 PASS 인증할때 문자로 받을 수 있는 선택 화면이 없었다는 겁니다.

그래서  PASS가입자체가 안되더라구요.

 

선불폰도 PASS 사용이 가능한 통신사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ASS 가입이 완료 되셨다면 정부24 모바일 앱에 주민등록증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저는 추후에 다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폰이 두개라..^^)

 

 

정부24 모바일앱에 주민등록증 등록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